한라산 등반 1차 시도와 실패, 2차 시도
지난 포스팅에서 한라산 등반 준비 하며 한라산 등반 코스 5개(성판악코스, 관음사코스, 돈내코코스, 영실코스, 어리목코스)와 한라산탐방예약제에 대해 정리하였다.
한라산 등반 준비: 한라산 등산코스 및 탐방예약제 소개
그 후 한라산 등반 계획을 영실코스로 올라 돈내코코스로 하산하는 것으로 세우고 영실탐방로 등반을 시도했지만 태풍의 영향권에 있던 시기라 거센 바람에 한라산등산을 포기하고 내려왔다. 그 후 날씨가 다시 좋아져서 제주시에 사는 동생과 함께 한라산 등반을 계획했다. 이번에는 어리목코스로 올라 영실코스로 내려오는 계획이었다. 첫 한라산 등반이니만큼 성판악이나 관음사 코스처럼 백록담까지 오르는 힘든 코스는 피했다. 제주살이 중이니 천천히 한라산 모든 코스를 오르리라!
이번 글에서는 실제 버스를 타고 어리목코스와 영실코스 시작점을 갔던 경험을 바탕으로 대중교통으로 어리목코스, 영실코스를 가는 방법과 제주버스정보시스템 이용방법을 정리하겠다. 초행길이라면 버스로 한라산 등반 코스에 갈 때의 여러 주의사항을 주의깊게 보시기 바란다. 서울에서 버스를 이용하던 것과는 사뭇 다르다!
한라산 어리목탐방안내소, 영실탐방안내소(영실매표소) 가는 방법
대중교통을 이용해 어리목 코스의 시작지점인 한라산 어리목탐방안내소 또는 영실 코스의 시작지점인 한라산 영실탐방안내소(영실매표소)에 가려면 240번 버스를 타야한다. 제주시에서건 서귀포에서건 어리목탐방로, 영실탐방로에 가는 버스는 240번 하나이다.
제주버스 240번 노선: 제주시 -> 한라산 중턱 -> 서귀포시
제주버스 240번은 제주시를 출발해 한라산을 넘어 서귀포로 가는 버스이다. 제주도에서 영실코스, 어리목코스 입구로 가는 유일한 버스이다. 제주버스터미널(가상정류소)를 시점으로 어리목입구, 영실입구, 영실매표소, 다시 영실입구를 지나 중문을 거쳐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회귀한다.
어리목코스, 영실코스 한라산등반 버스 하차 장소
위의 240번 버스 전체 경로에서 하단 1/3 부근에 오른쪽으로 삐죽이 튀어나온 곳을 확대해 보면 아래와 같다. 제주시 출발 기준으로 보면 어리목 정류장을 지나 영실입구를 거쳐 영실매표소를 찍고 다시 영실입구로 나와 중문을 향한다.
어리목 코스를 갈 때는 어리목 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 (중요)영실코스를 가려고 할 때는 영실입구가 아닌 영실매표소에서 내려야 한다. 영실입구 정류소를 영실코스 입구로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한 번 버스를 잘못 내리면 다음 번 버스가 올 때까지 1시간을 기다리거나, 2.4km 도보 36분 거리를 걸어야 한다!
서귀포시에서 영실코스 또는 어리목코스 가는 법: 1100도로입구 정류장
서귀포시에서 영실코스 또는 어리목코스 한라산 등반을 하려고 할 때는 보통 중문초등학교입구 교차로 인근의 1100도로입구 정류장(중문사거리)에서 240번 버스를 타고 영실매표소 정류장 또는 어리목 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 중문초등학교입구 교차로에 있는 제주시 방향 버스정류장은 "1100도로입구 정류장"(영실코스, 어리목코스 갈 때)이고, 서귀포시 방향 버스정류장은 "중문사거리 정류장"(하산 후 집에 갈 때)이다. 마주하고 있는 버스정류장 이름이 서로 달라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하자. 1100도로입구정류장은 중문사거리와 이름이 혼용되고 있어 더욱 헷갈릴 수 있으니 항상 방향을 잘 살펴야 한다.
240번 버스 시간표 및 배차 간격
240번 버스는 제주 시 방향, 서귀포 시 방향 모두 1시간에 1대 꼴로 운행된다. 그리고 막차 시간이 무척이나 빠르다. 한라산 하산 시, 코스에 따라, 그리고 숙소가 서귀포시인지 제주시인지에 따라 막차 시간을 잘 살피고 시간에 맞게 하산 계획을 세워야 한다. 240번 버스는 서귀포행 버스의 막차 시간이 제주시 행 보다 1시간 가량 더 빠르다.
↓↓ 버스를 이용한 한라산 등반, 240번 버스 시간표 다운로드 ↓↓
240번 버스 막차 시간
(서귀포 행 240번 막차) 어리목 17:47, 영실매표소 18:02
(제주시 행 240번 막차) 영실매표소 19:16, 어리목 19:35
오후에 한라산에 올라 하산 후 서귀포에 있는 숙소로 돌아가려고 한다면 막차 시간에 특히 더 신경써야 한다. 어리목코스 하산 할 경우 마지막 버스가 17시 47분, 영실코스 하산 할 경우 막차 시간이 18시 02분으로 보통 생각하는 버스 막차 시간보다 훨씬 빠르다. 제주시 방향은 영실매표소 기준 19:16, 어리목 정류장 19:35으로 1시간 이상 여유가 있다. 숙소가 서귀포시에 있는데 240번 막차를 놓쳤다면 제주시 행 240번 버스를 타고 제주시에 가서 다른 노선의 버스를 타고 서귀포시로 돌아와야 할 것이다.
제주 버스 정보 시스템
제주 버스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면 제주 버스 노선, 제주 버스 시간표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등으로 대중교통, 도보, 자전거 도로까지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시대에 별도의 버스정보시스템을 이용하라니 왠 구시대적인 이야기인지 싶겠지만 제주도 버스 현황이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에 실시간으로 반영이 안 된다. 특히나 버스 도착 시간이 많이 남은 경우 도착 시간이 표시되지 않는다. 도착 예정 정보 없음 또는 차량 대기로 표시될 뿐 버스가 언제 올지 알 수 없다. 배차 간격이 1시간이나 되는데 이렇게 버스 도착 시간이 표시되지 않으면 정말 답답할 수 밖에 없다.
제주버스정보시스템에서 버스 노선도, 제주버스 시간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제주버스정보시스템 버스시간표 확인 방법
1. http://bus.jeju.go.kr/ 사이트 접속
2. 버스시간표 클릭
3. 원하는 버스 번호 입력
4. 가고자 하는 방향의 버스 선택
5. 주요 거점 버스 정류장의 버스 도착시간 확인 가능
아무래도 길을 찾는 것은 컴퓨터보다 휴대폰을 이용하는 것이 잦으니 휴대폰으로 제주버스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을 캡쳐하였다. 제주버스정보시스템을 이용하다보면 충분히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에 버스 도착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안 되고 있는지 답답해진다. 어쨌든 지금은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을 이용해 경로를 파악하고 버스 도착시간 정보가 없는 경우 제주버스정보시스템에서 버스 시간표를 확인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버스 노선, 방향, 도착시간, 막차 시간을 잘 확인해 안전하고 버스를 이용한 즐거운 한라산 산행이 되길! :)
나는 막차 시간을 신경 안 썼다가(막차 시간을 확인했을 때는 이미 막차 시간에 맞출 수 없었다) 서귀포 가는 막차를 놓치고 동생과 함께 제주시로 갔다. 제주시에 가서 드림타워에서 멋진 야경을 보고 맛있는 곱창을 먹어 더 즐거웠고 지인찬스로 다시 편하게 서귀포로 돌아와 모든 것이 완벽하게 좋긴 했다.
'제주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겨울 여행지 추천: 제주 뷰맛집 군산오름 (0) | 2021.12.25 |
---|---|
서귀포 뷰 맛집(한라산과 제주바다를 함께 볼 수 있는 곳) (0) | 2021.07.29 |
한라산 등반 준비: 한라산 등산코스 및 탐방예약제 소개 (0) | 2021.07.27 |
제주 올레길 7코스 Part2, 사진 스팟 추천 (1) | 2021.07.01 |
제주 올레길 7코스: 제주올레길추천 베스트 올레길 (0) | 2021.06.30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