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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서추천 폴리매스리뷰 폴리매스요약

 

신박사tv, 독서연구소, 체인지 그라운드에서 극찬을 한 자기개발서 <폴리매스: 한계를 거부하는 다재다능함의 힘>(와카스 아메드 지음)을 읽고 폴리매스 내용 요약을 했다. 폴리매스는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 글 "폴리매스 요약 1(전체 간략 요약)"에서는 폴리매스 1장부터 8장까지 전체 내용을 개략적으로 요약했다. 다음 글인 "폴리매스 요약 2(폴리매스 되는 법: 5~6장 자세한 요약)" 에서는 폴리매스 5장, 6장의 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하여 폴리매스 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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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매스>를 읽으면서 모든 사람이 폴리매스가 되어야 하고 폴리매스가 되는 것이 진정한 자아실현의 방법이라는 저자의 말에 십분 공감했다. 그만큼 폴리매스 되는 법을 다룬 <5장 사고방식을 개혁하라>에는 기억하고 실천하고 싶은 내용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폴리매스 5장, 6장의 내용은 별도로 자세히 요약하려고 한다. 이번 글에서는 폴리매스 전체 내용을 요약하며 폴리매스가 무엇인지, 역사적으로 어떤 인물이 있었는지, 전문화가 왜 생겨났고 어떤 문제와 한계가 있는지, 현재와 미래에 폴리매스가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정리하였다. 

 

폴리매스 정의

폴리매스 사전적 정의는 박식가, 여러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다. <폴리매스>의 저자 와카스 아메드가 말하는 폴리매스의 진정한 의미는 “서로 연관이 없어 보이는 다양한 영역에서 훌륭한 재능을 발취하여 방대하고 종합적인 사고와 방법론을 지닌 사람”이다. 책에서는 3가지 이상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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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매스 요약

폴리매스 제1장: 들어가며

흑인 여성 마야 안젤루에 대한 사례를 시작으로 폴리매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계기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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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매스 제2장: 시대를 뛰어넘는 사람

후원제도: 역사상 많은 폴리매스들이 궁정인이라는 신분으로 왕을 보필하며 왕실의 후원으로 다방면의 재능을 펼칠 수 있었다. 

평민(문외한): 모든 문화권에서, 다능하고 박식한 사람이 제법 많았지만 그들의 이름이 알려진 경우는 드물다. 

여성들: 남성우월주의 역사 속에서 여성 폴리매스에 대한 기록은 매우 적다. 

서구 중심주의와 타자: 여성이나 평민과 마찬가지로 서구 사회 이외 지역의 폴리매스들에 대한 역사적 기록이 적다. 

폴리매스를 격려하는 문화: 오늘날에는 모든 분야에서 전문화가 의무화되지시피 하지만 인류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이 오히려 부자연스럽다. 

전문화 신화

뛰어난 업적을 이룬 사람이 한평생 그 분야에만 종사한 전문가라고 간주하기 쉽지만 그들의 삶을 연구해보면 본업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부업이나 취미활동에 열중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한 사람에게 하나의 고정된 역할과 정체성을 부여하면 역사를 보는 시각이 제한적이 된다. 

 

폴리매스 제3장: 이 세계를 빚어낸 사람들

폴리매스가 위대한 업적을 남긴 이유는 이들이 다방면에 출중했기 때문이다. 폴리매스 제3장에서는 폴리매스를 다음의 11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 사례를 정리한다. 

폴리매스 유형

지도자형 폴리매스, 킹메이커형 폴리매스, 혁명가형 폴리매스, 지식인형 폴리매스, 교육가형 폴리매스, 신비주의자형 폴리매스, 탐험가형 폴리매스, 과학자형 폴리매스, 예술가형 폴리매스, 기업가형 폴리매스, 박애주의자형 폴리매스

 

폴리매스 제4장: 전문화 숭배

4장에서는 전문화가 나타나게 된 역사적, 철학적 배경을 설명하고 전문화로 인한 폐해와 한계를 설명한다. 

전문화의 진화

계몽주의 이후 서구 세계에서는 폭발적으로 증가한 방대한 지식을 전체로 다루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데카르트의 영향으로 환원주의적 관점의 태도가 정착되어 전문화 시대를 이끌었다. 20세기에 들어서 학교, 정부, 기업 모두 분업과 분과의 경계가 엄격해졌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초전문화 문화가 생겨나 오늘날에는 당연한 규범으로 정착되었다. 

위기에 빠진 현대 교육

현대 사회는 ‘다양하고 유기적이고 적응력이 좋은 사람’을 요구하지만 교육제도는 빅토리아 시대의 ‘선형적, 순응적, 표준화된 사람’을 만들던 역할을 벗어나지 못 했다. 

직업에 대한 환멸

오늘날에는 일찌감치 특정 직업을 선택하게 되고 그 분야에 매여 빠져나오기 불가능하게 된다. 인간의 학습욕구, 성장욕구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 것이라 한가지 일만 하는 단조로움은 노동자에게 불안과 좌절을 준다. 

일과 삶의 불균형

기술의 진보를 이루는 동안 인간의 자유와 다양성은 희생되었으며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로 사생활과 여가시간을 잠식당했다. 

생존

한 분야의 전문가는 변화하는 환경에서 생존 가능성이 떨어진다. 폴리매스의 특징인 직업의 다각화는 생존을 보장하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 된다. 

복잡성의 시대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현대 사회를 이해하려면 유연성, 다방면의 재능이 필요하다. 

인공지능과 인간의 의미

전문화된 기술 영역은 인공지능이 대체하기 쉽다. 반대로 여러 지식을 통합, 정리, 융합, 연결하는 것은 인간의 고유한 이해가 필요하며 인공지능이 대체하기 어렵다. 

 

4장의 결론

전문화된 사회는 당연한 것이 아니며, 전문화를 통해 이익을 보는 극소수의 사람들이 만든 시스템이다. 전문화 시스템은 자아실현을 방해하고, 창의성, 생존능력을 저해한다. 우리는 자신의 폴리매스 기질을 찾아 개발하고 성장해야 한다. 

 

폴리매스 제5장: 사고방식을 개혁하라

내 안에 폴리매스를 재발견하기 위해 사고방식을 재구성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다음 여섯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1 개성: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능력

2 호기심: 경계를 짓지 않고 중단 없이 탐구하는 능력

3 지능: 다양한 자질을 배양하고, 연습하고, 최적화하는 능력

4 다재다능함: 여러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넘나드는 능력

5 창의성: 서로 무관해 보이는 영역들을 연결하고 종합해 창의적 결과물을 도출하는 능력

6 통합: 다양한 지식의 갈래들을 통합해 ‘전체’를 그리는 능력

 

폴리매스 제6장: 다른 길은 없는가?

1 다른 사회를 꿈꾼다

  • 다양성이 높은 집단
  • 진정한 세계화
  • 예술과 문화

2 다른 교육을 꿈꾼다

  • 배움의 목표
  • 자율적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격려하라
  • 다재다능한 인재 육성
  • 고등교육
  • 독학하기
  • 폴리매스를 기르는 교과과정

3 다른 직업을 꿈꾼다

  • 노동의 개념을 재정립한다
  • 21세기의 직업 풍경

4 포트폴리오 노동자

5 다재다능한 역량을 요구하는 직업

  • 위로부터 vs 아래로부터
  • 우리가 맞이한 기회

6 미래를 프로그래밍하라

 

폴리매스 제7장: 21세기의 폴리매스

통념의 파괴자

살아있는 폴리매스들과의 대화: 노엄 촘스키, 프래을린 스토리 머스그레이브, 세예드 호세인 나스르, 더글러스 호프스태터, 요종이, 벤저민 던랩, 햄릿 이사칸리, 레이먼드 탤리스, 대니얼 레비틴, 아쇼카 자흐나비 프라사드, 네이선 미어볼드, 팀 페리스

 

폴리매스 제8장: 미래의 주인공

폴리매스는 역사를 빚은 주역이듯 미래의 역사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것이다. 21세기는 개인의 다재다능함이 더욱 중요해진다. 인간은 타고난 다양한 재능을 발현할 최적의 상태가 되어 자아를 실현한다.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인지능력을 키우고 활용하며 지속적으로 다른 인지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폴리매스를 읽고 폴리매스가 되어야 하는 당위성과 폴리매스가 되고 싶은 열망이 생겨났다. 단순한 경제적 안정을 위한 것이 아닌 나의 자아실현과 궁극적인 내 자신이 되기 위해 폴리매스가 되어야겠다. 다음 글에서 폴리매스가 되는 구체적인 사고방식 재구성에 대해 정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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