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 이후로 꼭 봐야겠다고 생각한 책이 <타이탄의 도구들>이었다. 1만 시간을 들이면 한 분야의 탁월한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적용하기엔 이제 나이가 있으니, 1만 시간의 법칙을 깬 거인들의 61가지 전략을 따라 빨리 성공의 길에 들어서고 싶었다. 이 책은 빨리 읽고 끝내기 보다 61개의 전략을 하루에 3~5개 정도로 나눠서 읽고,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읽은 것을 그날 바로 실천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1.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1. 잠자리를 정리하라(3분): 그 날의 첫 과업을 달성한다,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일이다.
  2. 명상하라(10~20분): 한 걸음 떨어진 목격자의 관점’에서 현재 상황을 직시할 수 있다. 방법: 앱, 유튜브 활용, 짧은 한두 마디 진리의 말을 조용히 되뇌인다, 최소 7일을 지속하되 목표는 낮게 잡아라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1분):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깨워라
  4. 차를 마셔라(2~3분): 인지능력 개선과 지방 분해에 효과가 있다
  5. 차를 마시며 아침 일기를 써라(5~10분): 하루의 시작이 활기차진다. 5분 저널 아침 1)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2)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은? 3) 오늘의 다짐, 밤 1) 오늘 있었던 굉장한 일 2) 오늘을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나. 이 항목들에 대해 3가지씩 쓰기

응용: 내가 오늘 아침에 한 것

1 잠자리 정리: 이건 얼마 전부터 내가 하고 있는 것이고 앞으로도 꾸준히 할 것이다. 밤에 잠자리에 들 때 정리된 잠자리에 눕는 게 기분이 좋다. 하루를 잘 마친 내게 편안한 잠자리가 준비되어 있는 기분. 

2 명상하기: 여러 명상법이 있지만 내가 세운 목표를 여러번 반복해서 되뇌였다. 목표를 여러번 반복할 수록 마치 그것이 이루어진 듯 행복한 기분이 들었다.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예전에 필라테스 강사인 지인에게 배웠던 롤 다운 동작을 10회 반복하고 어깨, 목 스트레칭을 했다. 찌뿌등한 몸이 풀어졌다. 

4 차를 마셔라: 생강차를 마셨다. 따뜻한 차를 마시니 몸이 따뜻해지고 활기가 생겼다.

5 아침 일기를 써라: 다이어리에 오늘 할 일들 계획을 세웠다. 

 

2. 남들보다 뛰어난 감각을 동원하라

  • 첫 번째 버전은 언제나 실패작이다: 성공적인 작품을 만들려면 초안을 그리고, 그걸 지우고, 다시 그리는 걸 반복하면서 결국 아무것도 그려지지 않은 채 완성되는 것이다. ‘진부해지지 않으려면 그려지지 않아야 한다’.
  • 읽지 못한다면 귀를 기울여라: 인간의 뇌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작동해서 사람마다 잘 활용할 수 있는 감각이 다르다. 남들보다 잘 해석할 수 있는 감각을 선택해여 강점을 극대화시킨다. 

응용: 내가 남들보다 뛰어난 감각

‘감각’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배운 것을 정리를 잘 한다. 이걸 더 잘하도록 노력해야겠다. 

 

3. 인생을 걸어볼 목표를 찾아라

목표가 생겼다면 기다릴 필요가 없다. 10년 계획이 있다면 ‘왜 6개월 안에 그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져라. 

  • 실패란, 완전히 실패하는 것이다: 당장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게으름이 아니라 ‘두려움’ 때문이다. 하지만 실패는 한 가지 이유가 아니라 존재하는 모든 이유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그것을 깨닫고 나면 실패에서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완전히 실패했기에 백지에서 다시 시작한다. 그래서 실패는 오래 가지 않는다.
  • 대체 불가능한 사명을 찾아라: 미래의 삶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명감’이다. 인생을 걸 만한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타인이 절대 대체할 수 없는 나만의 사명을 찾는 것이다.
  • 답이 아니라 질문을 찾아야 한다: 1) 내가 매일 떠올리는 문제들 중 아직 아무도 해결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2) 아직 아무도 세우지 않은 멋진 회사에 대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응용: 나의 목표

나의 2021년 목표는 지난 포스팅에 적었듯 "나는 2021년 12월까지 디지털 노마드로 한 달에 500만원의 수익을 내는 부의 파이프 라인을 만들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 이다. 인생을 걸 목표라고 하기엔 어렵고 어찌보면 수단에 가까운 목표이다. 이렇게 얻은 경제적 자유로 무엇을 할지가 더 큰 목표일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생각하는 부분이 있지만 아직 정리가 되지 않았다. 이 부분을 더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항상 생각하고 이에 따른 사명감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내게 질문을 던져 답을 찾아야겠다.

 

 

※ 1만 시간의 법칙

1만 시간의 법칙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만 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법칙이다. 1만 시간은 매일 3시간씩 훈련하면 약 10년이 걸린다.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아웃라이어>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맞다, 틀리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