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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_3 나의 확장편: 스스로 미디어가 되는 ‘아이 엠 미디어 5단계 전략’ 

챕터1_내 경험은 최고의 콘텐츠, 내 삶은 최고의 미디어다 : 쓰레기를 미디어로 만든 실화

내가 직접 겪은, 살아있는 경험이야 말로 최고의 콘텐츠이다. 내 삶의 모든 것을 콘텐츠와 미디어로 만들 수 있다. 심지어 쓰레기도 미디어로 만든 업사이클링 아티스트가 있다.

 

챕터2_누구나 미디어가 되는 ‘아이 엠 미디어 5단계 전략’

1 세계관, 철학 정립: 나만의 확고한 세계관과 철학 정립

2 기록, 정리: 그 세계관 똔느 철학과 관련한 이야깃거리(소재)를 일상에서 잘 발굴해 기록해두는 시스템 만들기

3 스토리텔링: 기록해둔 것들을 잘 엮어 스토리텔링을 한 뒤 콘텐츠로 만들기

4 콘텐츠 확산: 그 콘텐츠를 유튜브, 인스타그램, 브런치, 홈페이지 등 온갖 플랫폼으로 확산

5 커뮤니티 구축: 그 콘텐츠를 보러 모여든 독자들과 교류하며 이들을 팬으로 만들고 커뮤니티 구축

 

챕터3_step1 세계관, 철학 정립: 존재 이유에 대해 묻고 또 물어야 나오는 것

스스로 ‘그걸 내가 왜 해야 하는 거지? 세상에 어떤 도움이 되지? 정확히 누구에게 필요한 거지? 그걸 왜 내가 해야 하지?’와 같은 날카로운 질문을 던저 봐야한다. 이런 질문에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대답할 수 있어야 세계관과 철학이 잘 정립된 것이다. 

 

챕터4_step2 기록, 정리: 내 일상 속 숨은 보석을 어떻게 채굴하나?

생활 속에 가슴이 설레는 순간마다 메모를 하든, 사진을 찍든 기록한 뒤 그것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평소 기록과 정리를 게을리하면 일상의 보석을 버리는 것이다. 

 

챕터5_step3 스토리텔링: 내 마음을 담은 요리는 어떻게 태어나나?

모은 재료들로 사람들에게 선물할 수 있게 스토리텔링 해야 한다. 

스토리의 힘 = 내 진정성 * 상대방과의 공감

상대방의 말보다 비언어적 표현과 의성어가 격한 반응이 있는 것이 진정한 공감이 이뤄진 것이다. 

 

챕터6_step4 콘텐츠 확산: 우리는 왜 하필 거기서 만나야 하나?

스토리텔링으로 콘텐츠까지 만들었으면 유튜브, 인스타그램, 뉴스레터 등 다양한 플랫폼 중 선별하여 최적의 콘텐츠 확산 전략을 짜야 한다. 어디서 만나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 질문을 던지며 전략을 짠다. 

 

챕터7_step5 커뮤니터 구축: 천천히 오래가는 미래형 미디어 전략

내 콘텐츠를 보려고 내 미디어 채널에 모여든 사람들을 그냥 돌려 보내지 말고,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들 사이에 팬덤을 일으키거나 더 적극적으로 교류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구축해야 한다. 한 번 보고 마는 게 아닌, 인간 대 인간으로 끊임없이 교류하는 커뮤니티를 키운다. 

 

다음 책의 핵심 내용: 아이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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