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린이 첫 주식계좌개설, NH투자증권 나무 MTS 선택한 이유와, 주식계좌개설 고려요소 들을 설명하고, HTS MTS 차이점을 설명하겠다. 

주린이주식계좌개설 NH투자증권나무MTS

주식 관련 책을 조금씩 읽고, 주식 유튜브를 보고, 주변 지인들로부터 많은 조언을 들으면서도 주식 투자를 하는 게 여전히 어렵고 두려워 시작을 미루고 미루다가.. 드디어 NH투자증권의 나무 MTS를 다운로드 받았다. 어느 증권사를 이용할지 고민이 많아 열심히 유튜브와 블로그를 검색한 끝에 NH투자증권 나무를 선택했다. 

 

주린이의 첫 주식계좌개설

주식계좌개설 고려 요소

주시계좌를 개설할 때는 다음의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모든 요소를 따져서 비교해 보고 그 중에 자기에게 중요한 것에 비중을 두어 선텩하면 된다. 

  • 종합계좌 여부
  • CMA 금리
  • 자기자본 크기
  • 국내주식 혜택
  • 해외주식 혜택
  • 프로모션
  • 사용성 및 UI, 디자인

 

NH투자증권 나무로 주식계좌 개설한 이유

쌩초보 주린이인 내가 첫 주식계좌개설로 NH투자증권 나무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종합계좌이다

2) CMA 금리가 적용된다

3) 수수료율이 평생 거의 무료이다.

4) 증권사 중 자기자본의 크기가 2위이다

5) MTS 디자인이 이쁘고 UI가 편하다

 

1), 2) 종합계좌는 CMA와 위탁계좌가 합쳐진 것이다. 현금을 보관하기 위해 필요한 CMA 계좌와 주식매매를 위해 필요한 위탁계좌가 합쳐져 있는 것이라 여러 개의 계좌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3) 평생 수수료율이 0.0043319%이다. 다른 데들은 평생 수수료율이 0.0036396%인 곳도 있지만 이 차이는 0.006923%로 10억원을 거래해야 6,923원이 된다. 이 정도로 미미한 금액이라 0.0043319%나 0.0036396% 모두 그냥 평생 수수료 무료라고 취급한다.

증권거래 유관기관 수수료 = 우관기관 제비용

0.0036396%의 수수료는 증권사가 아니라 유관기관(한국거래소 0.0027209%, 한국예탁결제원 0.0009187%) 수수료로 증권사 수수료가 0%더라도 붙는 수수료이다. 그래서 실제로 증권거래 수수료율이 0.0036396%이면 수수료가 무료인 셈이다. 

4) 자기자본의 크기로 증권사의 규모를 알 수 있는데 NH투자증권이 5.6조원으로 2위이다. 1위는 미래에셋 9.6조원, 3위 한국투자증권 5.3조원, 4위 삼성증권 5.0조원, 5위 KB투자증권 4.7조원이다. 

5) 사실상 이 이유가 컸다.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움투자증권 영웅문을 나도 예전에 다운받아 봤지만.. 어플 로고부터가 너무 별로다. 이런 못 생긴(?) 앱을 깔고 싶지 않았다. 나무는 그에 비해 훨씬 깔끔하고 이쁘게 생겼고 아직 기능을 다 모르지만 UI 사용성이 좋았다. 

 

위의 요소를 종합해 NH투자증권의 나무 MTS로 주식계좌 개설을 결정했다. 아직은 해외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없어서 해외투자에 대한 것은 크게 고려하지 않았다.

주린이주식계좌개설 NH투자증권나무MTS
열려 있는 창들이 보이는지. 주요 증권사의 비대면계좌개설 혜택을 다 비교해봤다.
주린이주식계좌개설 NH투자증권나무MTS주린이주식계좌개설 NH투자증권나무MTS
주린이주식계좌개설 NH투자증권나무MTS
비대면계좌개설 혜택은 국내 주식 계좌개설 이력이 없어야 한다. 홈페이지에서 대상여부 조회를 할 수 있다.

 

 

 

주식계좌개설, MTS로 하는 이유

MTS를 하는 이유를 설명하려면 먼저 HTS와 MST의 차이와 장단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HTS, MTS란?

HTS: Home Trading System, 집에서 PC를 사용한 주식 거래 시스템

MTS: Mobile Trading System,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주식거래 시스템

 

HTS, MTS 장단점

정보 표시량 차이로 인한 정보 확인 속도 -> HTS MTS 비교: HTS 유리

HTS는 MTS보다 큰 화면으로 정보 확인이 용이하다. MTS는 작은 화면에 모든 정보를 표현하기 어려워 탭으로 나눠져 있고 HTS보다 상대적으로 정보 확인이 느려진다. 

 

주식매매 체결속도 -> HTS MTS 비교: HTS 유리

보통 PC를 이용한 거래는 랜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MTS와 비교해 주문 체결 속도가 빠르다. MTS는 모바일통신속도, 또는 와이파이 연결속도에 따라 거래가 누락되거나 전송이 늦게 되는 경우가 있다. 

 

MTS의 장점

위 두 가지 사항은 HTS의 장점이지만 MTS의 장점도 있다. 어디에서나 주식거래를 할 수 있고(사실 이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보통 MTS의 증권거래 수수료가 HTS 증권거래 수수료보다 싸다.  -> HTS MTS 비교: MTS 유리

 

제한적인 맥 지원 HTS

우리나라의 금융시장은 예전부터 맥OS를 제대로 챙겨주지 않았다. 많은 금융 서비스를 모바일로 대신할 수 있는 상황이라 맥북을 쓰면서도 크게 불편을 느끼지 않고 있지만, 주식거래에서 맥북 HTS가 이렇게 제한적일지는 몰랐다.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맥용 HTS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증권사 중에는 미래에셋이 유일하고 그 외에 알파스퀘어라는 서비스도 있긴하다. 아니면 맥북에 윈도우를 깔아서 윈도우 HTS를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주식거래를 하려고 맥북에 윈도우를 깔고 싶지는 않고 미래에셋 맥 HTS는 사용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한다. 아직 뭔지 잘 모르겠는 알파스퀘어를 이용하고 싶지는 않고. 일단은 나무 MTS로 주식거래를 해볼 생각이다. 

 


남들은 쉽게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하고 있는 듯 보이는데 난 그 과정이 너무 길었다. 고민도 많고 행동은 느려 주식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시작한지 한 달 반 만에 주식계좌개설을 했다. 빨리하면 빨리 돈을 벌 수도 있지만 빨리 돈을 잃을 수도 있는 것이니.. 조금씩 천천히 나아가야겠다. 그렇다고 너무 느려서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르게 되면 안 되겠지만; 

일단 미루고 망설이던 주식계좌개설을 하고 나니 뭔가 좀 뿌듯하다. :)

 

주식투자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게 주식입문서 "왜 주식인가?"(존리 지음)를 읽고난 후인 3월 중순 쯤이다. 그 때 내 생각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쌩초보 주린이가 주식 입문서로 "왜 주식인가?"를 읽고 난 3가지 생각

 

쌩초보 주린이가 주식 입문서로 "왜 주식인가?"를 읽고 난 3가지 생각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지만 주식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주식 쌩초보, 주린이, 아니 주식 신생아가 처음 읽는 주식 서적, 주식 입문서로서 "왜 주식인가?"(존 리 지음)를 읽고 나서 세 가지 생각

lumos.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